길벗 개발자 리뷰어를 신청해봤는데 운 좋게 당첨이 되었다. 그래서 원하는 책을 한권 받을 수 있었는데
개발 관련 책들이 다양하게 많아서 엄~~청 고민하다가 그냥 지금 현재 내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책을 골랐다.
일단 취준생이며, 11월달은 면접도 많이 봤었고 무엇보다 기술면접을 내가 어려워하고 있었기에 이 책이 있으면 더 좋을거 같다는 판단이 들어 이 책을 선정하였다.
책을 받고 목차를 보자마자 이 책은 정말 나에게 필요한 책이 맞구나를 느꼈다.
책 제목 그대로 기술 면접을 대비하기에 알차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.
목차는 크게 5장으로 나눠있는데 운영체제, 컴퓨터 네트워크, 데이터베이스, 자료구조, 알고리즘으로 되어있다.
특히 비전공자인 나에게 CS전공공부가 전무하여 이 책으로 방대한 CS 개념 정리를 공부할 수 있어서 가장 좋았다.
이 책을 보기 전에는 그저 신입 개발자 기술면접 대비 이렇게 검색하면서 인터넷에 나온 내용들을 달달 외우기 급급했는데 이해가 안되는 상태에서 외우니 더 어렵게만 느껴졌었다.
그런데 이 책은 CS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예시들이 그림으로 비유하여 정리가 더 쉽게 되고 내가 이해가 되니깐 그 개념지식이 그저 암기용으로 나오는게 아니라 이해된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.
마지막으로 각 장마다 마지막에 실린 '면접 전 요약 정리'와 '예상 면접 질문'은 면접 대비 중인 신입 개발자들에게 오아시스 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싶다! 면접에서 어떤 식으로 질문이 들어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답변을 하면 좋을지 tip들이 잘 정리 되어 있다.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이 나의 짧은 답변이 마음에 안 들었는지 더 설명해보라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
그때 너무 당황해서 설명을 잘 못했던 경험이 있었다. 그런데 이 책에 나오는 예상 면접 질문 답변은 그런 순간들도 예상한건지 답변을 하면서 어떤 부분을 말하고 추가 설명하면 좋은지 짚어준다.
너무나도 방대한 CS공부에 막막했었는데 핵심 요약을 구성하여 공부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어서 현재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고 있다. 나처럼 비전공 개발취준생에게는 필요한 책이며 두고두고 읽어봐도 될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.